최재관 “뼛속까지 ‘농민’…여주‧양평 식품‧정원‧산림산업, 국가모델 제시할 것”
최재관 “뼛속까지 ‘농민’…여주‧양평 식품‧정원‧산림산업, 국가모델 제시할 것”
  • 안중열 기자
  • 승인 2020.04.08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경기도 양평‧여주 최재관 후보 인터뷰

“정치적‧정책적 뒷받침 없인 농촌‧농민 잘살 길 없다”
“도‧농 복합도시에서 농업에 대한 비전 제시는 필수”
“규제 결과물 팔당상수원, 새 생태산업 육성해 활용”
“식품‧정원‧산림산업, 지역 먹거리 및 일자리 창출”

“언젠가부터 ‘최재관’에게 우리 농촌과 농민들이 잘 살 수 있는 길을 열어가기 위해 정치는 ‘선택’이 아니라 ‘숙명’으로 다가와 있더라.”

7일 경기도 양평군 선거캠프 사무실에서 만난 최재관(경기 양평‧여주)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뼛속까지 농민이었다.

최 후보는 거리 투쟁 등을 통해 농업‧농촌의 근본적인 발전을 도모했지만, 정치적‧정책적 뒷받침의 필요성을 절감한 뒤, 4‧15 총선 출마를 결심했다.

그는 경기 양평‧여주 지역이 도‧농 복합지역에 출마한 만큼 농업에 대해 구체적인 비전을 제시한다. 그러면서 평생 농민 농촌운동을 하면서 다양한 정책과 비전을 모색해왔던 ‘최재관’이야말로 여주‧양평에 꼭 필요한 인물임을 어필한다.

최 후보는 지난 수십 년 간 양평‧여주 지역 발전의 발목을 잡고 있던 ‘팔당상수원’이 생태환경을 보존하고 있는 점에 주목한다. 양평‧여주 지역민 친화적 생태산업 육성을 자신하는 이유다.

아울러 △친환경 유기가공식품 산업 클러스터단지 조성 △주민친화형 정원 사업화 △산림산업 클러스터 단지 유치 등을 통해 새로운 지역 먹거리와 일자리 창출 비전도 제시한다.

이와 함께 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교육‧교통‧의료 체계를 강화해 살기 좋은 농촌 살리기 프로젝트도 준비하고 있다.

그는 청와대 농업비서관 출신으로서의 자부심도 대단하다. 박근혜정부 시절 폭락했던 ‘쌀값의 정상화’와 ‘공익형 직불제’를 실현시킨 경험을 최대한 살려 양평‧여주 지역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다음은 더불어민주당 경기 양평‧여주 최재관 후보와의 일문일답.

Q. 어떤 정치를 하고 싶기에 험난한 국회의원의 길을 택했나.

대학에서 농대를 졸업하고 경기도 여주시로 내려와 귀농을 했다. 농사를 지으면서 지역민들과의 삶을 공유해왔다. ‘농민들이 잘 사는 길이 있을까’, ‘농업‧농촌을 살릴 수 있는 길이 있을까’를 고민했다.

단순히 구호에만 외치지 않았다. 끊임없이 근본적인 농업‧농촌 발전을 위해 정책적인 해결책들을 모색했고, 거리로 나가 투쟁도 해왔다.

하지만 정치적‧정책적인 뒷받침 없이 근본적인 변화를 기대할 수 없었다. 특히 농업을 근간으로 하는 경기도 여주시와 양평군의 발전을 위해 정치적인 힘이 절실하더라.

언젠가부터 저 ‘최재관’에게 우리 농촌과 농민들이 잘 살 수 있는 길을 열어가기 위해 정치는 ‘선택’이 아니라 ‘숙명’으로 다가와 있었다.

Q. 초박빙으로 펼쳐지고 있는 경기 양평·여주 지역의 판세는.

속된 말로 ‘보수가 나무 작대기만 세워놔도 당선이 된다’는 양평‧여주에 출마했다. 이른바 ‘경기도의 대구’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보수 진영의 전통적인 텃밭이기도 하다. 실제 지난 총선 당시 민주당 후보는 무려 27% 격차로 완패했다. 그 당시 당선된 자유한국당 소속 국회의원은 전체 수도권에서도 최다 득표를 차지했던 지역이었다.

혹자는 ‘왜 하필 그 많은 지역구 중에서 이곳에 출마를 했냐’고 되묻는다.

하지만 저는 우리 지역에 출마하면서 정치색에 대한 부담은 없었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보수 지지층이 예전만치 못하지 않았나. 최근 여론조사에선 저와 미래통합당 후보의 지지율은 43.6%로 같게 나왔다. 지금과 같이 박빙의 구도를 형성했다는 것만으로도 승산이 있지 않나.

지역민들이 가진 변화에 대한 열망이 반영된 결과이기도 한데, 이번 총선에서 승리해 이를 반드시 입증하겠다.

Q. 경기 양평·여주 지역의 시급 현안과 그에 따른 대표적인 공약들을 소개해 달라.

양평·여주 지역은 특정 연령층의 인구 감소세가 뚜렷하다. 전체 인구수는 유지되고 있지만, 수도권 위치한 지역 중 특히 청년층과 초중고생들의 숫자가 지속적으로 줄고 있다. 이 상황이 계속된다면 10년이나 20년 후 우리 지역엔 구조적으로 심각한 인구문제에 봉착할 수밖에 없다.

아름다운 경관을 가졌고 관광산업이나 일상생활 나름 괜찮은 우리 지역이 왜 이런 문제에 직면했겠는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먹고살기 힘든 근본적인 지역경제 구조가 문제다.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필요한 대기업 유치 등이 팔당상수원을 비롯한 갖가지 규제들로 번번이 실패하면서 지역민들의 일자리 열망을 부합시키지 못하고 있어서다.

그래서 우선적으로 친환경 유기가공식품 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고자 한다. 친환경 농업 가공 공장을 최대한 유치하는 동시에, 지역이 가진 친환경 이미지와 한강의 맑은 수질을 유지하겠다. 나아가 지역 식품산업 발전까지 구상하고 있다.

식수원 공급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생긴 규제의 결과물이긴 하지만, 그로 인해 보존된 아름다운 강과 맑은 물을 활용한 정원 사업도 키우고 싶다. 경기도 1호 지방정원으로 지정된 양평군의 세미원을 국가 정원으로 승격시키고, 정원 산업을 육성해 더 많은 일자리와 아름다운 정원을 조성하겠다. 여주나 양평의 아름다운 100대 정원 연결해 정원 투어 프로그램도 만들겠다. 카페나 전원주택에서 만들어놓은 정원들의 산업화도 이루겠다. 여주엔 물의 정원, 물박물관 등을 조성, 주민친화형 공간을 제공하겠다.

아울러 양평‧여주의 산림산업을 국가모델로 제시할 계획이다. 독일의 경우 자동차 일자리가 80만개인데 산림 일자리는 110만개에 달한다. 선진국형 일자리인 ‘산림 일자리’도 국가모델로 제시하는 동시에 양평‧여주 지역에 산림산업 클러스터 단지도 유치하겠다.

1차 산업으로 목재가공, 지난 수십 년 동안 다듬지 않은 숲을 간벌하여 인도도 정비할 것이다. 양질의 목재를 생산‧가공하고, 지역에 목조주택 건축 시 지원금을 주는 목조주택 지원조례도 마련하겠다. 이후 치유와 복지, 관광, 놀이, 숲유치원, 숲요양원, 숲요트 등을 만들어 다채로운 부가산업들을 공존시키겠다.

또 독일에서는 친환경 목조 고층아파트가 17층까지 들어서 있는데 우리나라는 법으로 5층까지만 가능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법을 개정해 현대기술로 가능한 친환경 목조 고층아파트를 만들어서 주거문제 해결의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목재친환경발전소 등을 통해 목재 문화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양평형 산림일자리 모델이자 국가모델로 만들고자 한다.

이밖에 다른 도시보다 부족한 양평‧여주의 교육과 교통, 의료 체계를 강화하겠다. 도시보다 가난하지만 그들이 부러워하는 농촌의 풍족한 인프라를 제공하겠다.

Q. 경기 양평·여주 지역엔 왜 ‘최재관’이 필요한가.

우선 여주시와 양평군은 도‧농 복합지역이다. 그래서 농업에 대한 명확한 비전이 있어야 한다. 그런 면에서 뼛속까지 농민인 ‘최재관’이 필요하다. 평생 농민운동에 앞장선 ‘최재관’ 말이다.

앞서 언급했듯 여주와 양평은 팔당상수원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독특한 규제가 지난 수십 년 간 지역발전의 발목을 잡아 왔다. 저는 규제로 인해 지켜진 지역의 아름다운 산과 강을 활용해 새로운 생태산업으로 만들고자 한다. 물을 깨끗하게 사용하기 위해 친환경농업이 강한 도시로 만들고, 종국엔 친환경 식품산업 클러스터 단지로 연착륙시키겠다.

거리에선 만난 지역민들은 간혹 ‘비전 실현이 가능한가’라고 묻는다. 가능하다. 제가 그래도 청와대 농업비서관 출신이 아닌가. 도농복합지역과 생태산업을 잘 할 수 있는 이 지역의 ‘적임자’는 바로 ‘최재관’이다.

Q. 아무래도 ‘최재관’ 하면 청와대 농업비서관 이력을 빼놓을 수 없다.

저는 청와대 농업비서관직을 수행하면서 박근혜정부 시절 폭락했던 쌀값을 정상화시켰다.

특히 ‘공익형 직불제’도 도입하지 않았나. 그동안 농업이나 농산물의 경제적 가치는 가격으로만 결정됐다. 하지만 앞으로는 농업이 가지는 공익적인 가치가 중요해질 것이다. 농업환경 개선과 농사과정에서 배출되는 산소를 농민만이 아닌 국민이 함께 마시기 때문에 농업의 다양한 가치들이 인정돼야 마땅하다.

농민 생활과 농촌 지역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는 정책도 중요하다. 청와대에 있을 당시 6000억 정도의 예산을 증액해 2조4000억원 규모의 공익형 직불제로 만든 바 있다. 국회에 입성한다면 그보다 두 배인 5조원 규모로 늘려 농민들의 생존권을 보장하겠다.

로컬푸드(지역농산물)가 군대에 들어갈 수 있는 제도도 마련하겠다. 양평‧여주에 위치한 군대의 급식을 지역산 먹거리로 대체, 지역먹거리의 팔로 확보와 일자리 확대의 길을 열겠다.

특히 앞으로 귀농, 귀촌, 은퇴한 분들이 늘어나면 자연스럽게 우리 지역의 문제가 될 수 있다. 그래서 농촌에서 여생을 보내려면 농업‧농촌에서 다양한 일자리와 일거리를 찾아야 한다. 우리 지역에 청와대 이력과 지역의 특색이 잘 맞는 ‘최재관’이 필요한 이유다.

Q. 청와대 출신들의 본선행이 이어지고 있는데, 어떤 의미가 있을까.

우선 문재인정부에 몸담으면서 느낀 점은 청와대는 주어진 법안에서 움직이는데, 근본적인 변화는 규칙인 법을 바뀌어야 가능하더라. 그런데 지난 2년 동안 야당은 발목잡기와 반대로 일관해왔다. 이렇게 국회가 더 이상 바꾸지 않으면 통이 가진 시민들이 가졌던 촛불개혁을 수행하기 힘들다고 판단해 국회의원 도전장을 내밀지 않았을까.

이분들이 국회로 가면 촛불개혁 수행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지 않을까. 국정철학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이 국회에 입성할 경우 촛불시민들의 뜻을 받드는데 큰 힘이 될 것으로 보인다.

Q. 코로나19 정국에서 유권자들과는 어떻게 소통하고 있나.

다행히도 여주와 양평에는 아직 코로나19 확진자가 없는 복 받은 청정지역이다.

다만 코로나19 정국은 저 같이 이름과 얼굴을 알려야 하는 정치신인에겐 부담스럽긴 하다. 얼마 전에는 가수 지코의 ‘아무노래’라는 노래에 맞게 춤을 추고 영상을 유튜브에 올렸는데, 우연히 방송을 타게 돼 저를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됐다.

면대 면 유세가 어려운 만큼 SNS나 카톡, 문자메시지 등 온라인 소통을 강화하는 한편 틈틈이 출퇴근 인사나 거리 자전거 스킨십을 이어가고 있다.

Q. 청와대에 몸담았었는데, 지금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정부의 대응 스탠스는 어떤가.

처음 코로나19가 터졌을 때 많은 분들이 정부의 대응에 대해 비판하고 문제제기를 했었다.

그런데 지금은 양상이 많이 달라졌다. 외국의 많은 언론들이 우리의 방역대응 체계에 부러운 시선을 보낼 정도다. 우리가 만든 진단키트를 원하고 우리의 진단시스템을 배우는 등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무한한 자긍심을 느끼는 계기가 디고 있다.

‘코로나19에 적절하게 대응하고 있다’는 평가들이 나오면서 민주당 후보들에게도 호재가 되고 있다. 정부가 긴급하게 재난기금을 풀었는데 여주 양평 지역에서도 10만원, 20만원의 지원금이 주민들에게 제공되고 있다.

다만 돈을 빌려 장사를 해야 하는 자영업자와 영세업자들은 저신용도로 지원을 받지 못해 ‘그림의 떡’이라는 불만의 목소리가 나온다. 생계지원이나 긴급지원은 소액이라면 신용도의 기준을 낮춰 일정금액에 한도를 만들어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Q. 당선 이후 의정활동 계획이나 각오는.

도시 사람들이 부러워하는 농촌을 만들고 싶다. 농민들이나 농촌 사람들이 최소한의 복지와 의료혜택을 제공하겠다.

무엇보다 4차 산업혁명으로 오히려 일자리 증발하는 상황에서 농촌, 산촌, 어촌이 미래 일자리의 블루오션이 될 것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식품, 정원, 산림 산업을 통해 국가일자리 모델을 만들어보고 싶다. 그래서 우리 지역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대안이 될 수 있도록, 그리고 고령화 시대에 은퇴하는 도시민들을 품을 수 있도록 진력하겠다.

Q. 이뉴스투데이 독자나 지역구 유권자들에게 꼭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우리 지역은 오랫동안 고령층이 많이 사는 보수지역이었다. ‘일대 일’ 구도에도 동률의 수치가 나와 저도 깜짝 놀랐다. 그만큼 변화에 대한 지역민들의 열망이 크다. 새로운 변화는 새로운 사람을 선택할 때 가능하다. 그리고 변화에는 용기가 필요하다. 그러려면 변화를 위해 지역민들의 용기가 있어야 한다. 이번 총선에서 지역민들의 용기가 결과로 나올 것이다.

이뉴스투데이 독자와 지역 유권자들께서는 농촌을 다시 한 번 봐 달라. 자전거가 나오고 오토바이가 나오고 자동차가 나오면 사라질 것이라 봤지만, 그렇지 않다. 자전거가 집집마다 3대 정도 가지기도 한다. 자전거가 운송 수단 레저의 도구로 바뀐 것처럼 농촌도 더 이상 낙후된 지역이 아닌 윤택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변모하고 있다.

농촌은 과거 식량생산 차원을 넘어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고 생태산업을 육성하기에 가장 적합한 토양을 가지고 있다. 일자리의 미래이자 보물창고인 농업과 농촌에 대한 인식이 바뀔 때 우리의 삶도 바뀔 수 있다.

[영상=안경선 PD]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