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e영상] 제14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 개최…소통 이정표 제시
[콕e영상] 제14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 개최…소통 이정표 제시
  • 최현식 기자
  • 승인 2021.11.18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한해 ‘고객의 소리’에 적극 귀를 기울인 기업을 선정‧시상하는 ‘제14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가 17일 서울 페럼타워 페럼홀에서 개최됐다.

올해로 14회째를 맞는 대한민국소통어워즈는 한국인터넷소통협회가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방송통신위원회가 후원하는 행사로 기업‧기관의 고객지향적 소통마케팅 성과와 우수성을 입증하고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펜데믹으로 고객과의 직접적인 소통에는 어려움이 있었지만 디지털 소통활동이 더욱 확대되면서 ‘위드코로나’ 시대의 소통기준을 마련했다는 평을 받았다.

박영락 한국인터넷소통협회 회장은 환영사에서 “고객과 접점에서 소통을 하는 것은 일회일비가 반복되는 대단히 어려운 일로 고객과 끊임없는 소통을 위해 노력한 이들이 칭찬과 격려를 받아야 마땅하다”며 “오늘 이 자리가 소통이라는 화두를 던져 사회에 자리매김하고 이정표를 제시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방재홍 대한민국소통어워즈 심의위원장이자 서울미디어그룹 회장은 심사총평을 발표하며 “수년째 이어지는 비대면 시대에 소통을 잘하는 기업으로 선정돼 수상의 영애를 누리게 된 기업과 기관의 관계자 여러분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기업과 기관의 성과를 입증하고 우수사례를 발굴해 그 가치를 널리 알리고 고객과의 소통에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대한민국소통어워즈는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과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대한민국공감콘텐츠대상 등 3부로 나눠 진행됐다.

이날 종합대상인 ‘올해의 소통대상(리딩스타상)’에는 GS칼텍스와 천안시가 각각 기업‧공공부문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각 부문별 종합대상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에는 LG유플러스, 신한카드, 우리은행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에는 현대모비스가 소비자와 통하는 콘텐츠경쟁력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

공공기관 종합대상은 한국정책방송원(KTV국민방송)이 차지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상은 하이트진로, 제주관광공사, 대우건설(푸르지오)이 차지했다.

국민과 소통을 통해 대한민국의정활동을 이어가는 국회의원에 대한 수상도 이어졌다. 대한민국국회의원소통대상에는 남인순 의원(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해 김성주 의원(더불어민주당), 이탄희 의원(더불어민주당)과 조해진 의원(국민의힘), 황보승희 의원(국민의힘)을 선정됐다.

남인순 의원은 “그동안 SNS를 통해 소통을 위해 노력해왔는데 부족하 부족하다고 생각했는데 매우 뜻 깊은 상을 받았다”며 앞으로도 국민과 소통에 힘쓰는 정치인이 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조해진 의원은 “소통하는 정치를 위해 나름 노력하고 우리 저치가 대화하고 타협하고 상생하고 싸우거나 다투는 것이 아닌 일하는 국회를 만들기 위해 나름 노력해왔다”며 “SNS 소통을 위해 노력하면서도 초보적인 단계로 생각했는데 조금 더 열심히 하라는 뜻으로 알고 소통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민국소통어워즈 평가는 인터넷소통지수(ICSI)와 소셜소통지수(SCSI)에 따라 고객 패널이 무작위방식으로 조사에 참여하고 학계·산업계 전문가들이 검증하는 심사를 거쳤다.

ICSI와 SCSI는 소통채널 운영과 프로모션·이벤트 활동, 콘텐츠, 소통마케팅 효과 등 85개 평가지표로 구성됐으며, 새롭게 개발된 콘텐츠경쟁력지수(CQI)로 빅데이터분석울 통한 콘텐츠 활용성 평가도 이뤄졌다.

올해는 255개 기업과 148개 공공기관에 대해 디지털 소통효과를 측정됐으며 평균 종합지수는 기업 81.16점, 공공 77.29점으로 작년대비 소폭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