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 e뉴스] 제약업계, 코로나 백신·치료제 ‘다양화’…속도내는 ‘백신 허브’ 外
[위클리 e뉴스] 제약업계, 코로나 백신·치료제 ‘다양화’…속도내는 ‘백신 허브’ 外
  • 안경선 기자
  • 승인 2021.10.0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주의 위클리 e뉴스! 9월 다섯째 주 주요 기사를 영상으로 정리했습니다.


▲제약업계, 코로나 백신·치료제 ‘다양화’…속도내는 ‘백신 허브’

국내 제약업계가 기존 주사제형에서 형태를 간편화한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셀트리온은 자사 코로나19 항체치료제인 ‘렉키로나주’의 제형을 변경한 ‘흡입형 레키로나’ 치료제의 임상1상에 돌입했고 대웅제약은 췌장염 치료제의 제형을 변경한 코로나 치료제 ‘코비블록’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백신의 경우에는 국내 산학연에서 흡입형 백신 연구개발에 착수하고 있는데요. 흡입형 백신은 호흡기 루트를 활용하기에 기존 주사제형 백신보다 높은 효능과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는데요.

과거 인플루엔자 비강 백신 임상에서 이상반응이 발생한 바가 있는 만큼 안전성 확보가 관건이라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기지개 켜는 항공업계…‘트래블 버블’ 승객 급증

우수방역 지역에 대해 제한적 단체 여행을 허용하는 ‘트래블 버블(Travel Bubble)’을 통한 해외교류가 본격화되면서 백신 접종을 마친 국내 여행객들의 수요가 몰리고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트래블 버블 여행객이 추석 이후 매 편 100명 이상으로 늘었고 연말까지 1000명 이상의 고객을 유치했다고 합니다. 이는 180석 기종 기준으로 한편당 10명 이하였던 7,8월과 비교했을 때 100배 이상 수요가 늘어난 것인데요.

이같은 수요 증가의 모습은 타 항공사에서도 보이고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티웨이항공은 현재 사이판 행 비행기를 주 1회 운항하고 있고 대한항공과 에어서울도 괌과 사이판행 운항 재개를 추진 중이라고 하는데요.

항공업계 관계자는 “국가 간의 협약이 잘 이뤄지면 항공사들도 점차 취항 노선을 늘리거나 재개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온라인마켓 ‘짝퉁’ 근절 방안 없나…“플랫폼 규제 시급”

디지털 경제와 비대면 트렌드 확산으로 규모가 커지고 있는 이커머스 시장에 이른바 ‘짝퉁주의보’가 떨어졌습니다.

한국소비자원과 특허청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이커머스 관련 소비자상담 건수는 12만4700건으로 집계됐고 온라인 위조명품 피해신고 건수도 약 1만7000건에 달한다고 합니다.

소비자들은 가품을 구입해도 현행법상 관련 책임은 실제 판매업자에게 있어 두 사이의 판매를 중개해주는 플랫폼은 환급 책임을 물을만한 법적 근거가 없어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들에게 돌아가게 되는데요.

이로 인한 소비자들의 불만에 이커머스 플랫폼들도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전자상거래법을 개정해 소비자 피해를 방지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한국 경제 위기…인플레이션 시작됐다

물가가 지난달까지 5개월 연속 2%대 상승률을 이어가면서 인플레이션 경고등이 켜졌습니다.

한국은행이 연초에 발표한 물가상승률 예상치는 1.3%를 예상했지만 9월에는 2.1%로 올랐습니다. 통계청이 매월 발표하는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도 5개월 연속 2%대로 이어지고 있어 이같은 추세로 보았을 때 물가가 일정 기간 지속적으로 오르는 인플레이션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는데요.

4분기에는 전기세‧우윳값‧공공요금‧식음료 등이 인상 또는 인상 예정인 것으로 확인돼 연말 물가 관리는 한층 더 어려워질 전망이라는 분석입니다.

이에 정부는 소비자물가를 안정적으로 관리하도록 물가 동향에 대해 철저한 모니터링 등 가용 자원을 총동원해 물가안정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미친 서울 전셋값…“규제 풀고 공급 늘려야”

정부가 치솟은 전셋값에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국민의힘 김상훈 의원실이 한국부동산원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7월 서울 아파트 평균 전세 시세는 6억2402만원으로 지난해 7월 4억8874만원에서 1억3528만원으로 약 27% 올랐다고 합니다.

계약갱신청구권과 전월세상한제가 포함된 임대차2법 시행 시점인 지난해 7월을 기준으로 전셋값이 크게 오르면서 전세 시장을 잡기 위해 내놓은 정책이 오히려 역효과를 불렀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데요.

전문가들은 “규제를 풀어 가격은 시장에 맡기고, 장기적인 공급 확대 계획으로 시장 매물을 늘리는 것이 집값을 안정시키는 방법”이라고 입을 모았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