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e영상] 경제 시민단체 “금감원은 사모펀드 피해구제 신속하게 나서라”
[콕e영상] 경제 시민단체 “금감원은 사모펀드 피해구제 신속하게 나서라”
  • 최현식 기자
  • 승인 2020.12.28 1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과 금융정의연대 등 시민단체와 전국 사모펀드 피해자들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앞에서 ‘금감원 늦장 대응 규탄 및 사모펀드 계약취소 결정과 강력한 제재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현장에서 김득의 금융정의연대 상임대표는 “사기부정거래라는 것은 바로 사기”라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론보도에 따르면 금감원은 전체를 다 사기로 인정해야 하느냐, 100% 반환해야 되느냐 이러한 내부적 분위기가 있는 것으로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금감원이 사모펀드 사건에 대해 사기판매가 아닌 불완전판매로 가닥을 잡고 있는 것 같다”고 밝히면서 “이렇게 된다면 판매사에 대한 징계가 훨씬 낮아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현재 금감원은 라임‧옵티머스‧디스커버리 등 사모펀드 판매사 10곳에 제재절차를 진행 중인 것에 대해 신장식 변호사(금융정의연대 법률지원단장)는 “기업은행, 검사 7월 말에 끝났는데 지금까지 뭐 한겁니까”며 “12월에 검사가 끝난 하나은행이나 7월에 검사가 끝난 기업은행이나 제재가 시작되는 것은 별로 다르지 않다”고 비판했다.

신 변호사는 “현재 진행 중인 검사를 제대로, 빠르게 처리해야 한다”면서 “사기적 부정거래가 드러난 펀드에 대해 적극적으로 계약취소‧무효를 결정하고 전액 배상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사모펀드 피해자 중 한 명은 “피해자들은 아무리 생각해도 우리가 무엇을 잘못하고 어떤 실수를 하고 어떤 잘못을 했는지 전혀 알 수가 없다”며 억울함을 토로했다.

또 다른 피해자는 “우리가 사기라고 주장하는 이유는 우리가 당한 피해가 법의 문제를 넘어 절대 신뢰를 보냈지만 신념을 먹고 살아야 하는 기업은행의 잘못된 선택으로 국민과 고객들을 배신했기 때문이다”고 답답함을 호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