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인SNS] ‘그랜드캐년 추락 청년’의 도움 요청에 대한 엇갈리는 반응…, “국가가 도와야” VS “왜 세금으로?”
[이슈인SNS] ‘그랜드캐년 추락 청년’의 도움 요청에 대한 엇갈리는 반응…, “국가가 도와야” VS “왜 세금으로?”
  • 안경선 기자
  • 승인 2019.01.25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에서 여행 도중 그랜드캐년에서 추락 사고를 당해 현지에 입원중인 한인 유학생의 정부 의료비 지원 요청과 관련해 누리꾼들의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17일, 청와대 국민청원란에는 ‘25살 대한민국의 청년을 조국으로 데려올 수 있게 도와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글이 올라왔다. 청원글은 그랜드캐년에서 추락 사고를 당한 박준혁씨에 관련된 내용이었다.

지난해 30일, 박 씨는 1년간 캐나다 유학을 마치고 한국으로 귀국하기 전 라스베이거스에 기반을 둔 현지 한인 여행사를 통해 패키지여행을 하다 그랜드캐년에서 추락하는 사고를 당했다. 박 씨는 사고 당시 머리와 뇌 쪽을 심하게 다쳐 몇 차례 수술을 받았지만 현재 의식불명 상태에서 20일 넘게 사경을 헤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씨의 삼촌으로 알려진 청원인은 국민청원 내용에서 “현재까지의 병원비가 10억원을 넘고, 환자 이송비만 거의 2억원이 소요된다”, “청년의 잘잘못을 떠나서 병원비가 개인이 감당하고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을 넘은 탓에 대한민국의 청년과 그 가족이 고국으로 돌아오지도 못하고 엄청난 고통 속에서 몸부림 치고 있는 현실이 너무나 안타깝다”며 “국민은 국가에 대하여 국민의 의무를 다하고 국가는 단 1명의 자국 국민일지라도 이를 보호하는 것이 국가의 의무라고 한다면 이 대한민국 국민의 일원인 박준혁 군이 고국으로 돌아 올 수 있게 도와주시길 간절히 바란다.”라고 호소했다.

이번 사고는 미국으로 건너가 박 씨를 간호하고 있는 여동생의 SNS를 통해 급속도로 퍼지게 되었고 박 씨가 한국으로 귀국하기 하루 전에 사고를 당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누리꾼들은 더욱 안타까워 했다. 하지만 박 씨의 한국 이송에 대한 청원 내용에 대해서는 찬성과 반대가 극명하게 나뉘고 있다.

한 누리꾼은 “사유야 어찌되었든 국민을 방치해 둘 수 없다. 재난적 의료비 발생인데 도와줘야한다. 여론 때문에 국가가 나서지 않는다면 도울 수 있는 창구라도 만들어줘라”라며 박 씨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촉구했다.

하지만 반대의 의견을 게시한 누리꾼들도 적지 않았다. 국민청원에 동의한 약 2만여명의 인원 중 대다수의 국민들은 개인부주의의 사고로 국가세금을 쓰는건 옳지 않다는 의견을 남겼다. 한 누리꾼은 “공무수행 중 발생한 사고도 아니고, 지진과 같은 천재지변을 당한 것도 아니며 우리나라에서 일어난 사고도 아닌데 세금으로 병원비를 지원해주는 것은 아닌 것 같다”고 의견을 남겼다.

이처럼 누리꾼들 간의 설전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외교부는 “이번 사고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하지만 현재로선 가능한 게 영사 조력 제공이다”라고 밝혀 박 씨에 대한 정부의 병원비 지원은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 이번 사고가 어떤 방향으로 해결을 보게될 지 누리꾼들의 관심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