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EGR 이어 흡기다기관도 추가 리콜… 총 10만 6000여대 대상
BMW, EGR 이어 흡기다기관도 추가 리콜… 총 10만 6000여대 대상
  • 안경선 기자
  • 승인 2019.01.23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부터 이어졌던 BMW 차량 화재의 원인으로 지목되었던 흡기다기관에 대한 리콜이 오늘(23일)부터 시작된다.

국토교통부는 엔진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모듈 냉각수 누수로 오염된 흡기다기관과 EGR 모듈 재고품이 장착된 BMW 차량에 대해 23일부터 추가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24일에 발표한 BMW 차량화재 민관합동조사단 조사결과 내용중 EGR과 연결된 흡기다기관에 쌓여있는 침전물에 불티가 붙으면 구멍이 나면서 불이 난다는 것에 따른 후속조치이다.

BMW코리아는 화재 우려로 인해 리콜 받은 차량은 즉시 리콜하고 부품 교체 차량에 대해서는 창고에 있는 교체 부품을 확인해 문제가 있으면 리콜하겠다는 계획이 담긴 제작결함시정계획서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

이번 리콜은 1차 리콜대상 차량 9만9000여대와 2차 리콜대상 차량 7000여대 등 총 10만6000여대 차량의 부품 교체가 이루어질 예정이며, 2차 리콜대상 차량 중 이미 리콜을 받은 차량은 흡기다기관 교체가 이루어져 이번 리콜대상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EGR모듈 또한 2017년 1월 이후 공정 최적화로 개선된 최신 제품으로 교체된다. 신제품은 냉각수 주입구 각도와 접촉면, 용접 공정 등이 개선된 제품으로 이미 리콜을 받은 차량의 경우에도 9000여대는 재고품이 달려있을 가능성이 있어 해당 부품의 점검을 진행한 후 교체된다.

리콜차량 소유자에게는 리콜 통지문과 함께 문자 메시지가 전송될 예정이며 교통안전공단 자동차리콜센터에서도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리콜대상 여부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리콜 대상차량 등이 빠짐없이 포함되었는지 확인을 위해 자동차 안전연구원에 리콜 적정성에 관한 검토 지시를 하는 등 철저하게 관리감독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