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포해서 돈 벌고, 삭제해서 돈 벌고…’ 양진호를 키운 ‘웹하드 카르텔’ [이뉴스TV]
‘유포해서 돈 벌고, 삭제해서 돈 벌고…’ 양진호를 키운 ‘웹하드 카르텔’ [이뉴스TV]
  • 안경선 기자
  • 승인 2018.11.08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사 직원 폭행, 워크숍 엽기행각 등으로 논란을 빚은 양진호 한국 미래기술 회장이 체포된 가운데, 이른바 웹하드 카르텔의 정점에 서서 막대한 부를 축적한 정황이 포착됐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사이버·형사 합동수사팀은 어제(7) 정오에 경기도 성남의 한 오피스텔 주차장에서 양 회장을 체포해 압송했다. ‘갑질 영상이 공개된 지 8일만에 체포된 양 회장은 자신의 혐의를 인정했다.

그러나, 양 회장이 불법적인 폭력과 엽기적인 행각을 일삼으며 활개칠 수 있었던 배경에 사이버 성폭력을 통해 축적한 자본과 이를 통해 구축한 웹하드 카르텔이 있었고 이것이 양 회장 사건의 본질이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경찰은 체포 전부터 국내 웹하드업계 1·2위인 위디스크와 파일노리의 실소유주로 알려진 양 회장이 음란물이 웹하드를 통해 유통되는 것을 알고도 방치한 혐의를 잡고 수사를 벌여왔었다. 이 과정에서 웹하드에 업로드 될 수 있는 불법자료를 사전에 거르고 삭제하는 필터링 업체 '뮤레카', 몰카 등 불법 촬영물 피해자들로부터 돈을 받고 영상이나 사진을 삭제, 차단해주는 디지털 장의업체 '나를 찾아줘'의 실질적 운영자가 양 회장이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유통 플랫폼인 웹하드 업체와 자료를 제공하는 헤비 업로더, 불법자료를 거르고 삭제하는 필터링 업체와 디지털 장의업체가 실제 한통 속이었던 것이고, 이러한 웹하드 카르텔의 정점에 양 회장이 서 있던 것이다.

여성단체들은 양 회장이 체포되기 하루 전인 6, ‘웹하드 카르텔 규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사건을 양진호 개인의 문제로 축소해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를 내놨다. ‘양 전 한국미래기술 회장의 폭행 영상이 문제의 본질을 흐리고 있다는 지적을 하기도 했다. 또한 이번 기회를 통해 유통 카르텔의 실체에 대해서도 경찰 수사를 진행해 확인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한편 경찰이 양 회장을 체포함에 따라 수사는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이며 그동안 제기된 웹하드 카르텔과 폭행, 동물학대 등은 물론 아내 내연남 집단폭행, 마약 복용, 영화/드라마/리벤지 포르노 유포 방치 등 여러 혐의에 대해 포괄적으로 조사한 뒤 구속영장을 신청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